[SketchUP] Geometry feedback
- mbijmr5
- 5일 전
- 5분 분량
Treble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3D 모델(Geometry)을 불러오는 과정에서 수정은 최소로 하면서도 시뮬레이션의 신뢰도는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Treble 확장 프로그램에는 이 준비 단계에서 추후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사전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검사 기능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검사 결과에 나오는 오류 및 경고 유형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오류가 뜨면 3D 모델을 아예 업로드 할 수 없는 반면에, 경고는 추후 문제가 될 수 있는 사항을 알려주는데 그칩니다. 향후, 3D 모델 구성요소들 간에 빈틈이 있는 경우(non-watertight geometry)에도 Geometrical Acoustics solver는 사용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오류(Errors)
태그 폴더 계층 구조 오류(Unexpected tag folder hierarchy)
사유(Why)
Treble은 자체 태그 폴더에서 분석에 포함할 구성 요소들을 선택합니다. 이 방식은 분석하고자 하는 모델의 특정 요소들을 분석 대상에 쉽게 추가하거나 제외할 수 있으며, 모델에서 아무것도 삭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발생원인(Probable causes)
> Geometry 태그 폴더의 이동
태그를 드래그 할 때, 스케치업 2021 및 2022에서는 클릭해 놓은 태그가 아닌 다른 태그를 선택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실수로 Geometry 태그 폴더가 Treble 태그 폴더 밖으로 이동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Geometry 태그 폴더를 드래그하여 다시 Treble 태그 폴더 아래로 이동시키세요.
> 모델이 새로 생성되었거나 처음 불러온 상태
해결방법: Create Treble Folder 버튼을 클릭하세요.
비어있는 Geometry 없음(Empty geometry (EG))

사유(Why)
Treble Geometry 태그 폴더 내에 구성 요소가 없습니다.
발생원인(Probable causes)
> 파일을 처음 불러온 경우

해결방법: 파일을 스케치업으로 불러오면, 시뮬레이션에 포함할 레이어를 Treble Geometry 태그 폴더 아래로 드래그해야 합니다.
경고(Warning)
Geometry에 빈틈이 있음(Geometry not watertight (GW))
사유(Why)
현재는 모델이 반드시 빈틈없는 외부셸로 되어 있어야 Treble의 파동 웨이브 기반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모델을 업로드할 경우 광산추적분석(ray-tracing analysis)만 가능하며, 이 경우에도 많은 에너지가 빠져나가는 넓은 틈이나 구멍은 없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부분적 검사 완료(Partly successful checks) > Geometrical solver 전용 업로드(Upload for ray-tracing only) 항목을 참고하십시오.)
피드백 토글(Feedback toggle)
피드백 토글을 활성화하면, 틈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모서리를 표시해 줍니다.
발생원인(Probable causes)
> 태그가 지정되지 않은 면

이 예시는, 선택된 벽에 태그가 지정되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되어, 밀폐되지 않은 상태의 모델입니다.
GW(Geometry not Watertight) 경고가 뜬 경우, 어떤 면의 모든 모서리가 주황색으로 강조 표시된다면, 이는 대부분 해당 면이 태그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해결방법: 면에 원하는 태그를 지정하세요. 이 예시에서는 ‘Walls’ 태그를 지정하면 됩니다.
> 태그 없음

이 예시에서는 ‘Doors’ 태그가 Treble Geometry 태그 폴더에 포함되지 않아, 주황색 선이 표시된 부분처럼 외부구조에 틈이 있는 상태가 됩니다.
해결방법 : 해당 태그를 선택하여, Geometry 태그 폴더 아래로 드래그하세요.
> 면 사이의 간격

예시를 보면, 파일을 스케치업으로 불러오는 과정에서 매우 작은 틈이 발생했으며, 이는 스케치업에서 잘 보이지 않으나, 화면을 충분히 확대하면 문제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
한쪽 모서리를 선택한 후, 다른 모서리에 정확히 맞물리도록 이동하여 병합하거나
빈틈이 없도록 면을 다시 그리세요.
제외항목(Exclusions (EX))
사유(Why)
시뮬레이션은 완전히 밀폐된 외부구조 내부에서만 정확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고는 Geometry 태그 폴더에 포함된 일부 Geometry 태그 폴더에 있는 일부 3D 구성요소(Geometry)는 시뮬레이션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 토글(Feedback toggle)
피드백 토글을 활성화하면, Geometry 태그 폴더 내에서 시뮬레이션에서 제외될 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생원인(Probable causes)
> 일부 면이 외부 구조 밖에 있습니다.
외부구조 밖에 있는 모든 요소는 ‘Geometry’태그 폴더에 있더라도 시뮬레이션에서 제외됩니다.

예시를 보면, 'Terrace'와 'Fence' 레이어는 제외됩니다.
해결방법: 해당 면을 시뮬레이션에서 필요가 없다면, 해당 레이어를 Geometry 폴더에서 삭제하거나, 다른 레이어로 이동시키십시오.
해당 면을 시뮬레이션에 포함시키려면, 외부구조 안쪽으로 이동시켜 주세요.
Note: 현재는 면의 일부만 외부구조에서 벗어나 있는 경우에도 시뮬레이션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개선하기위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 개체가 외부구조의 면과 완전히 겹쳐 있습니다.
외부구조의 면과 정확하게 겹치는 부분에 개체를 배치한 경우, 해당 개체는 시뮬레이션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예시를 보면, 벽에 걸린 거울 위치가 제외되어 있습니다. (Treble 팀은 면이 겹친 부분을 감지하는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중입니다.)
해결방법: 외부셀 면에 배치된 해당 개체 자리에 구멍을 만들어 주세요.
다음 절차를 따르십시오:
개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Intersect Faces > With model을 선택합니다.
개체가 포함된 레이어를 숨기기(hide) 합니다.
외부 구조에 새로 생성된 개체와 일치하는 내부 면을 삭제합니다.
숨기기 했던 개체를 다시 보이게 합니다.
정보항목(Information)
분리된 모서리(Isolated edges (IE))

사유(Why)
분리된 모서리는 틈새가 있는 모서리로, 여러 면으로 이루어진 그룹에서 구멍이 있을 가능성을 나타내는 증상입니다.
3D 모델 구성요소(Geometry)가 빈틈없이 완벽하다면, (GW 또는 BM 경고가 뜨지 않는 경우), 떨어져 있는 모서리(Isolated edges)는 무시하면 됩니다. 하지만, 구멍이 있다면 Treble > Geometry 태그 폴더 내에 일부 면이 누락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생원인(Probable causes)
자세한 내용은 “Geometry not watertight” 부분을 참고하세요.
열린모서리(Open edges (OE))
열린 모서리(Open edges) 경고는 3D 구성요소들(Geometry)의 외부구조(outer shell)에 빈틈이 있을 때 나타나며, 분리된 모서리(Isolated edges) 만큼 떨어져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테이블의 바깥쪽 모서리처럼 정상적인 면의 모서리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정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해당 항목은 GW 경고 또는 BW 경고와 함께 표시됩니다.
발생원인(Probable causes)
자세한 내용은 “Geometry not watertight” 부분을 참고하세요.
짧은 모서리와 미세한 틈(Short edges (SE) and small gaps (SG))
사유(Why)
파동 기반 시뮬레이션의 속도는 3D 모델 구성요소(Geometry) 중에 가장 작은 "공기" 요소의 크기에 반비례합니다.
즉, 3D 모델(Geometry) 안에 매우 짧은 모서리나 요소 사이에 미세한 틈이 있을 경우, W파동 기반 시뮬레이션의 속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세부사항에 따른 고려사항에 대한 도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fo 시뮬레이션의 분석결과는 모델의 체적에 따라 계산한 기본 전환 주파수(default transition frequency)에 따라, 지나치게 작다고 판단되는 요소를 감지하여 알려줍니다. 따라서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기본 전환 주파수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경고는 참고용으로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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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원인(Probable causes)
> 얇은 개체(테이블, 의자, 칸막이 등)에 포함된 짧은 모서리

얇은 체적은 평면 형태의 열린 면으로 대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열린 면은 처리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기준에 따르면, 두께가 5cm 미만인 모든 개체는 모두 평면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두께는 시뮬레이션에 영향을 영향을 주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파장의 1/4보다 작은 개체는 제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etail relevance table을 참조하십시오.
> 개체 사이의 미세한 틈
때때로 개체 간의 간격이 매우 좁을 경우, 파동기반해석기에서 퀄리티가 낮은 3D 요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뮬레이션 속도가 매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검사시 발견된 미세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소 간 간격이 매우 작을 경우에는 그 틈새가 파동 전파에 영향이 없으므로, 요소들을 하나로 병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detail relevance table 참조)
예시를 보면, 벽과 개체 사이의 간격이 매우 작은 0.03m로, 전환 주파수가 2kHz일 때는 시뮬레이션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Push/Pull 도구를 이용해 개체의 면을 드래그 하여 벽에 완전히 닿도록 합니다.

> 곡선
스케치업은 곡선(예: 원, 원기둥 등)을 24개의 모서리로 구성된 다각형으로 정의합니다. 이로 인해 3D 모델 구성요소(Geometry) 분석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매우 짧은 모서리가 만들어질 수 있지만, 파동기반해석기는 설정된 전환 주파수(transition frequency)에 따라 이를 자동으로 단순화합니다.
해결방법: 곡선형 Geometry를 수정하는 작업은, 시뮬레이션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오래 걸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스케치업에서는 일반적으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한 모델에 대한 피드백을 보내주시면, 일반적이지 않은 모델 구성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역 불합치(Boundary mismatch (BM))
사유(Why)
Treble 알고리즘은 3D 모델 안에 빈틈없이 닫힌 영역을 감지하여 이를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외부 구조로 인지하도록 짜여져 있습니다. 만일 시뮬레이션을 할 공간에 구멍이 있고 그 내부에 또 다른 빈틈없는 영역이 있다면, 이 영역이 시뮬레이션이 적용될 외부셸 로 인식됩니다.
영역 불합치(BM) 경고는 모델의 가장 바깥쪽 경계선으로 만들어진 영역의 체적이 그 내부의 빈틈새 없는 가장 큰 영역의 체적보다 최소 4배 이상 클 경우 표시됩니다. 이는 모델링한 파일을 업로드 하기 전에, 잠재적인 오류를 미리 찾아낼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이 경고는 대부분 제외항목(EX) 및 열린 모서리(IE/OE) 경고와 함께 표시됩니다. 이는 내부의 빈틈새 없는 작은 영역에 포함되지 않은 개체들과, 영역 불합치 상태를 발생시킨 구멍에 대한 경고성 알림입니다.
발생원인(Probable causes)
Geometry not Watertight 부분을 참고하세요.
알려진 문제점
자동으로 3D 모델(Geometry)을 검사하고 불러오는 과정은 매우 복잡한 기술로, 현재도 지속적으로 개선 중입니다.
Trebleshooting 페이지에서는 이미 알려진 문제점들과 검사 결과에 나오지 않는 문제점들에 대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 기능과 관련된 문의나 개선 사항은 툴 내의 Support 버튼을 사용하여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