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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Start Guide

최종 수정일: 6월 23일


Treble Technologies는 아이슬란드에 본사를 둔 음향 시뮬레이션 개발 회사로, Wave-based와 Geometrical 방식을 결합한 자체 엔진을 통해 정밀하고 빠른 시뮬레이션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청각화, 클라우드 서비스, CAD 연동 등 혁신적인 기능으로 건축과 오디오 산업의 미래를 이끄는 음향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프로젝트 개요 살펴보기


홈 화면이 나타나며, 여기에서 사용자의 모든 프로젝트와 모델링 공간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예시 프로젝트가 미리 업로드되어 있으며, 네 종류의 모델링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eble을 사용하려면 app.treble.tech로 이동하세요.

최신 목록에서 Classroom을 선택하세요.



2. 시뮬레이션 생성하기


현재 화면은 시뮬레이션을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에디터 창입니다.


새로운 시뮬레이션을 생성하려면 오른쪽 사이드 패널에서 ‘Create simulation’을 선택하거나, 화면 상단에 있는 'New'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목록 중에서 시뮬레이션을 선택합니다.

















시뮬레이션을 생성할 때 ’Simulation name’ 칸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Simulation description' 칸에 시뮬레이션에 대한 설명이나 메모를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자재 지정하기


시뮬레이션을 생성하는 첫 번째 단계는 모델링 공간의 모든 표면에 자재와 자재 특성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자재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레이어 목록에서 해당 레이어나 마감 면을 선택하세요.


Tip ‘Ctrl’ 또는 ‘Shift’를 누른 상태로 여러 면을 선택하면, 자재를 한 번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Wall’ 레이어의 ’unassigned’를 클릭합니다. 선택한 면은 시뮬레이션에서 강조 표시되며 자재 라이브러리가 나타납니다.


자재 라이브러리에서 자재를 쉽게 찾으려면 상단의 검색창을 이용하거나 태그를 사용하여 자재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우선, ’Walls’ 레이어에 자재를 지정해 보겠습니다. 'Gypsum' 태그를 선택한 후 “13mm Gypsum/Plaster board on frame, 100 mm mineral wool behind”를 선택하세요. 또한 상단 검색창을 이용하여 해당 자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Assign'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자재가 Wall 레이어에 적용됩니다.



이제 Wall 레이어에 자재가 지정되었으며, 또한 확산 계수 0.15가 기본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기본 확산 계수는 대부분의 환경에 적용될 수 있지만, 시뮬레이션의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여기에 설명된 대로 각 사례에 따라 평가하고 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각 레이어에 다음과 같은 자재를 지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 Tables > Wood

  • Chairs > Upholstered seating

  • Windows > Double 2-3 mm glass, 10 mm air gap

  • Bookshelf > Wood panel with air space behind

  • Ceiling > Rockwool 40 mm, 115 kg/m3

  • Floor > Linoleum or vinyl on concrete

  • Whiteboard > 5% absorption

  • Shelves > Wood


이 예시에 해당하는 확산 계수는 다음과 같은 값을 권장합니다.

  • Tables > 0.5

  • Chairs > 0.6

  • Windows > 0.2

  • Bookshelf > 0.5

  • Ceiling > 0.15

  • Floor > 0.15

  • Whiteboard > 0.15

  • Shelves > 0.5


모든 자재와 그 특성을 지정하고 나면 자재 설정 창은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Tip 

오른쪽 하단의 “RT estimates” 탭에서는 사빈 공식(Sabine’s equation)에 기반한 공간의 예상 잔향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은 공간에 소리가 균일하게 확산된 상태를 전제로 하며, 흡음재나 확산재의 위치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값은 보다 정밀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기 전에 설정값을 조정할 때 참고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스와 리시버 설정하기


이제 이 공간에 사운드 소스와 리시버를 설정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Sources/Receivers” 탭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소스를 추가하려면 “Sources” 옆에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무지향성(Omnidirectional) 소스가 생성됩니다.


소스는 축을 따라 드래그하거나 정확한 좌표를 입력하여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소스를 다음 좌표에 배치하면 됩니다.

  • X: 5.5 – Y: 2.5 – Z:1.5



리시버를 배치하는 방법은 소스와 동일합니다.

“Point receivers” 탭의 오른편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한 후 아래 좌표에 리시버를 배치합니다.

  • X: 10 – Y: 5 – Z:1.5


그다음 '+' 아이콘을 다시 클릭하여 아래 좌표에 리시버를 배치합니다.

  • X: 3 – Y: 1.5 – Z:1.5

  • X: 12 – Y: 4 – Z:1.5


이제 이 시뮬레이션에서 실내 음향 파라미터의 분포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서피스 리시버(Surface receiver)를 배치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Surface receivers” 탭을 선택한 후 '+'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Surface receivers” 탭에서는 리시버 그리드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X, Y, Z 값은 그리드의 중심 좌표를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그리드의 중심 좌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세요.

  • X: 7 – Y: 3.5 – Z:1.5















그리드의 수평 회전(rotation) 및 경사도(pitch angle)는 방향 전환 필드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평면 그리드를 사용하므로, 해당 설정은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그리드의 길이(Length)와 너비(Width)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Classroom 전체를 커버하기 위해 그리드의 길이(Length)를 14m, 너비(Width)를 7m로 설정하세요.


Tip  ‘리시버 그리드로 전체 면적을 쉽게 커버하려면 모델링 공간 면적보다 서피스 리시버(Surface receiver)를 더 크게 설정하면 됩니다. 모델링 공간 경계선 외부에 위치한 리시버는 Treble이 자동으로 제외합니다.

그 아래 슬라이더를 이용하면 각 그리드 타일의 사이즈[길이와 너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기본값 1m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5. 시뮬레이션 설정하기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기 전 마지막 단계는 시뮬레이션 설정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오른쪽 상단 “Settings” 탭을 클릭하면 다음의 옵션 사항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urvey : geometrical solver만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실행하는 모드

  • Default : 시스템이 자동으로 예측한 특정 주파수 이하는 정확도가 아주 높은 wave solver를 사용하고, 그 이상의 주파수는 geometrical solver를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Treble을 처음 사용할 때는 기본값으로 이 모드를 권장하며, 이 튜토리얼도 이 모드를 사용합니다.

  • Advanced : 사용자가 wave solver와 geometrical solver를 나누는 기준 주파수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geometrical solver가 내보내는 음향 경로(ray) 개수를 비롯하여 다양한 고급 설정이 가능합니다.


'Default'를 선택한 후 'Run'을 클릭하면 시뮬레이션의 주요 속성에 대한 정보가 담긴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준비가 되었으면 ‘Start’를 클릭하세요.


NOTE

시뮬레이션을 시작한 후에는 “Run simulation” 팝업창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계산은 클라우드에서 진행되므로 Treble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다른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중단하고 싶은 경우 언제든 “Cancel”을 클릭하면 됩니다.


시뮬레이션이 완료되면, “Run simulation” 창의 “Close”를 눌러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6. 결과 및 분석


이제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Results' 버튼을 누르세요.





결과 화면에서는 다양한 파라미터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Report view’ 아이콘(아래 그림에서 녹색으로 표시)을 선택하면 시뮬레이션 결과 그래프를 더 큰 화면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화면(”Results”)에서 다양한 기능을 직접 사용해 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왼쪽의 막대그래프는 Treble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향 관련 측정값(Parameters)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오른쪽 그래프(”Plots”)는 시뮬레이션에서 나온 충격 응답(IR), 에너지 감쇠곡선(EDC) 그리고 주파수 응답(Frequency Response)을 보여줍니다. 여러 리시버의 평균값이나 여러 소스들의 합산한 결과도 확인 가능합니다. 리시버별 평균값을 확인하려면 하단의 “Receiver” 탭을 선택한 후 다중 선택을 활성화('Receiver average on') 하고 'Select All' 체크박스를 선택하세요. 이 시뮬레이션에서는 하나의 소스만 만들었기 때문에 소스 합산 기능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NOTE

하단의 '+' 아이콘을 눌러서 새로 실행한 시뮬레이션을 결과 그래프에 추가하면 여러 시뮬레이션을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Surface receivers view” 아이콘을 선택하면 서피스 리시버(surface receiver)에 대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NOTE

축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조정하면 서로 다른 시뮬레이션의 서피스 리시버 결과를 직접 비교할 수 있습니다.




“Surface receivers view”의 “Forced modal analysis”에서는 웨이브 기반 주파수 응답(Frequency response)의 공간 분포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7. 청각화 도구(Auralizer)


이 튜토리얼의 마지막 단계는 청각화 도구(auralizer)에서 결과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오른쪽 하단의 'Auralizer'를 클릭하세요.





청각화 도구(Auralizer) 화면에서 각각의 리시버를 선택하면 다양한 위치에서 그 공간의 음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먼저 'Receiver 1'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선택한 리시버의 위치에서 1인칭 시점으로 공간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Source 1 아래에 있는 'Add sounds'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사운드 라이브러리가 열립니다.

당신이 듣고 싶은 사운드를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의 “Load” 버튼을 클릭하세요.

여러 종류의 사운드와 사운드스케이프를 들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사운드를 재생하려면 모델 화면 아래 왼편에 있는 재생 버튼을 클릭하고, 사운드 신호의 무향실 음원을 듣고 싶다면 마우스를 재생 아이콘 옆에 있는 ’Bypass IR’ 아이콘 위에 놓아주세요.


NOTE

링크를 생성하면 청각화 도구 프리셋을 이메일이나 URL 링크를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Treble에서 첫 음향 시뮬레이션을 완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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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Bridge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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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1층(신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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